기술로 보는 KG
교통계획부
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
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
교통 · 환승 편의제공 및
지역경제발전 촉진을 위한
미래형 복합환승센터
INF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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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규모
- 218,539.16㎡
- 기간
- 2022. 02 - 2022. 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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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과업범위
- 복합환승센터
- 과업종류
-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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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발주처
- 서울특별시 중랑구
제약이 심한 상황에서도 도로부지(망우로) 및 망우역 철도 상부 활용을 통하여
복합환승센터 구축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.
그 이후 국가철도공단 및 한국철도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철도 상부부지 사용시 점용료 산정 및 기존 망우역 KTX 환승주차장 부지 편입 등의 쟁점사항을 해결하였습니다. GTX-B(용산~상봉) 제3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안 검토결과 대합실 부지와 대중교통 연계수송형 환승시설이 복합환승센터 구상안과 상충이 발생하여, 국가철도공단 및 설계사와 협의하여 GTX-B(용산~상봉) 설계안과 본 과업의 환승시설이 상충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 상봉역·GTX-B 신설역사·미래형 복합환승센터 간 환승거리(약 300m)가 멀어 복합환승센터 지정이 힘들 수 있었지만, 교통전문기관(한국교통연구원, 한국철도기술연구원) 및 지정권자(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)와의 자문을 통해 복합환승센터 지정 및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.
- 교통계획부
- 김성엽 이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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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사업목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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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TX-B 등 교통 인프라 확충과 개발 계획 추진으로
상봉-망우역의 잠재적 가치 발현
사업목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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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선방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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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적의 환승체계 구축 및 지역 활성화 기반을 제공하는
미래형 복합환승센터 구축
개선방향
통합환승체계 구축
GTX-B, 철도, 버스, 주차, UAM, 자전거 및 도보를
연결하는 통합환승체계를 구축하여
편리한 교통 연계를 제공
지역사회 활성화 기반 조성
상업・업무・주거 등 지역 기능을 향상시켜,
지역 활력을 증진하고,
역세권 배후 지역 내에 주민 편의시설을 확충
교통 편의와 지역경제 발전 증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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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대중교통 활성화 유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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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교통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연계 및 환승 편리
대중교통 이용률 제고, 이동시간 단축, 환승유인 극대화
보행중심 문화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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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유동인구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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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통시설 및 주변기반시설 정비
교통편의시설 이용인구 증가
보행인구 증가에 따른 유동인구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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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교통비용 절감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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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중교통 수담분담률 증가에 따른 교통비용 감소
교통혼잡 완화
이동시간 절감 및 시간거리 감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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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지역경제발전 거점 마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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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업・업무・숙박 기능 보완
유동인구 증가 및 보행환경 개선에 따른 상권발달
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권 형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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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민간사업자 투자유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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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 위상 강화(KTX 출발, GTX-B 정차역)
철도환경변화에 따른 철도이용객 및 유동인구 증가 예상
낮은 공시지가로 감정평가시 유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