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술로 보는 KG
구조철도사업부
경기용인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 지구내
구조물 설계 기본 및 실시설계
개발컨셉에 부합하는
지구 내 구조물 설계로
도시개발사업의
성공을 위한 상생 및
연계 방안 도출
INF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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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규모
- 2,728,868㎡
- 기간
- 2022. 08 - 2029. 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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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과업범위
- 신수로 지하차도 외 7개
- 과업종류
- 기본 및 실시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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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발주처
- 경기주택도시공사
경기도, 용인시, GH, 용인도시공사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한 총사업비 8조가 넘는
도시개발사업 중 지구내구조물 설계를 PM으로 수행한 과업으로 발주처에서 신속히 요구하는
사항을 항상 만족시켜 KG에 대한 신뢰가 상당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
도시개발사업 중 지구내구조물 설계를 PM으로 수행한 과업으로 발주처에서 신속히 요구하는
사항을 항상 만족시켜 KG에 대한 신뢰가 상당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
특히, 사업시행자 회의에서 가장 지난한 이슈사항인 GTX용인역 복합환승센터에 대한 노선 검토, 구조물 및
SRT안전성 검토를 KG에서 단독수행하여 복합환승센터 추진 방향설정 및 지역주민 민원에 대응할 수 있도록
하였으며, 사업추진 일정에 따라 과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GH에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계기가
되었습니다.
- 구조철도사업부
- 김득준 부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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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사업목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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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도권 남부 최적의 교통 요충지로서 경제중심 복합신도시를
구축하여 수도권 남부 핵심거점 자족도시 실현
사업목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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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선방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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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속도로로 단절된 사업지구의 주변지역 접근성 개선 및
대중교통 연계를 통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
개선방향
Zone 01
보도육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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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조화형
- 경관특성을 반영하여 주변과 조화로운 특화 디자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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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강조형
- 경관적 입지를 고려한 상징적 랜드마크 디자인
Zone 02
지하차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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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신수로 지하차도
- 경부고속도로 접속 검토로 지역주민 교통편의성 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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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동서연결지하차도
- 단절된 동서간 연결로 확보로 가로망 체계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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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생태교량 보행통로
- 기존 구조물과 이질감 없는 형태 및 재료를 적용한 순응형 디자인
Zone 03
x-HUB 검토
GTX구성역 환승센터 설치 검토로
교통허브 플랫폼 실현
기대효과
교통 편의와 지역경제 발전 증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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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교통 편의성 향상
- 지역간 간선도로 연속류 확보 및 동서간 단절 극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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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도시환경 개선
- 지구내 배수유역을 검토한 저류조 설치와 소음저감을 위한 방음벽 설치 등 도시기반시설 설치로 미래형 스마트도시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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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복합환승센터 개발
- GTX, 지하철,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교통의 요충지로 복합환승센터 개발과 연계한 ex-HUB 검토로 경기남부 신거점 도시 구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