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술로 보는 KG
지반터널부
옥정 - 포천 광역철도 1공구, 2공구 건설공사
터널정거장을 통한
도심지대 공간
환승정거장 구축,
하천 및 지하수 영향
최소화와 방재 안전물
향상한
본선 터널계획
INF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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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과업종류
- 기본 및 실시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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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규모
- 1공구: 터널 L=5.83km, 정거장1개소 2공구: 터널 L=6.01km, 정거장2개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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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간
- 1공구: 2023. 03 - 2024. 11 2공구: 2023.05 - 2024. 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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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발주처
- 1공구: 경기도(태영건설) 2공구: 경기도(디엘건설)
2공구는 디엘건설 컨소시엄에 KG는 터널설계 담당회사로 참여하였습니다.
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설계(기본설계)시에는 평가점수를 좌우하는 정거장계획 및 위험구간 터널공법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었으며, 이를 위해 사전자료 심층분석 및 유사사례 검토, 다양한 대안 및 공법비교를 통해 안전성과 시공성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최적의 설계안을 제시하고, 최적화 설계로 경제성을 향상하는 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.
신뢰를 향상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.
터널정거장 계획 시 대단면 터널의 안정성과 정거장 이동거리 최소화를 모두 만족하는 최적의 종단심도 계획, 터널주변에 인접한 학교, 아파트, 군부대 등 보안물건 통과 시 안전과 민원을 고려한 굴착공법 및 시공계획, 하천 및 단층대 등 지질취약구간 통과시 보강공법과 계측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.
- 지반터널부
- 이용희 상무, 이종현 상무
1공구 건설공사
도심지 안전과 정거장 기능을 향상시킨 대단면 터널
정거장
옥정신도시 및 군부대 안전거리를 확보한 대심도
경암층 터널 계획
2공구 건설공사
포천천 및 심층풍화대 통과구간 터널안정성 확보계획
복합지반 시공성 및 도시지역 안전을 고려한 굴착 및 계측 계획
기능 극대화와 안전성 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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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대단면 터널식 정거장
- 일반정거장 대비 필요공간이 2배 이상 크고, 시공시 굴착위험성이 매우 높아 안전과 민원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대심도 극경암층 터널 정거장을 적용하여 시공시 안전성과 대공간 조성으로 정거장 기능을 극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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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포천천 통과구간 안전성
- 터널공사시 지하수 유출 최소화 및 하천수 유실을 방지하는 대책이 필요, 굴착시 차수대책은 격자형 차수그라우팅 보강공법, 운영중 방ㆍ배수대책은 드레인강화 방수시트 및 배수유입량 기준강화로 적용하여 안전성 확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