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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로 보는 KG

지반터널부

옥정 - 포천 광역철도 1공구, 2공구 건설공사

터널정거장을 통한
도심지대 공간
환승정거장 구축,
하천 및 지하수 영향
최소화와 방재 안전물
향상한
본선 터널계획

INFO

  • 과업종류
    기본 및 실시설계
  • 규모
    1공구: 터널 L=5.83km, 정거장1개소 2공구: 터널 L=6.01km, 정거장2개소
  • 기간
    1공구: 2023. 03 - 2024. 11 2공구: 2023.05 - 2024. 12
  • 발주처
    1공구: 경기도(태영건설) 2공구: 경기도(디엘건설)
경기도에서 턴키사업으로 발주한 사업으로 1공구는 태영건설,
2공구는 디엘건설 컨소시엄에 KG는 터널설계 담당회사로 참여하였습니다.

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설계(기본설계)시에는 평가점수를 좌우하는 정거장계획 및 위험구간 터널공법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었으며, 이를 위해 사전자료 심층분석 및 유사사례 검토, 다양한 대안 및 공법비교를 통해 안전성과 시공성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최적의 설계안을 제시하고, 최적화 설계로 경제성을 향상하는 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.

설계 과정을 통해 경기도와 시공사가 KG의 터널설계 기술력에 대한
신뢰를 향상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.

터널정거장 계획 시 대단면 터널의 안정성과 정거장 이동거리 최소화를 모두 만족하는 최적의 종단심도 계획, 터널주변에 인접한 학교, 아파트, 군부대 등 보안물건 통과 시 안전과 민원을 고려한 굴착공법 및 시공계획, 하천 및 단층대 등 지질취약구간 통과시 보강공법과 계측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.

  • 지반터널부
  • 이용희 상무, 이종현 상무
Zone 01

1공구 건설공사

도심지 안전과 정거장 기능을 향상시킨 대단면 터널
정거장

옥정신도시 및 군부대 안전거리를 확보한 대심도
경암층 터널 계획

Zone 02

2공구 건설공사

포천천 및 심층풍화대 통과구간 터널안정성 확보계획

복합지반 시공성 및 도시지역 안전을 고려한 굴착 및 계측 계획

기대효과

기능 극대화안전성 확보

  • 대단면 터널식 정거장
    일반정거장 대비 필요공간이 2배 이상 크고, 시공시 굴착위험성이 매우 높아 안전과 민원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대심도 극경암층 터널 정거장을 적용하여 시공시 안전성과 대공간 조성으로 정거장 기능을 극대화
  • 포천천 통과구간 안전성
    터널공사시 지하수 유출 최소화 및 하천수 유실을 방지하는 대책이 필요, 굴착시 차수대책은 격자형 차수그라우팅 보강공법, 운영중 방ㆍ배수대책은 드레인강화 방수시트 및 배수유입량 기준강화로 적용하여 안전성 확보